초특급 유망주 !!!

트럼프 북한 식량지원 지지? 백악관은 지지하지 않는듯. 본문

정치/정치 기타

트럼프 북한 식량지원 지지? 백악관은 지지하지 않는듯.

모비모비 2019. 5. 8. 10:05

5월 7일 22시, 35분간 문재인과 트럼프가 통화를 했다. 이 통화에서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인도적 식량 지원이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지지했다 발표했다. 반면 백악관 발표문에서는 해당 내용이 빠져있었다. 즉 공식적인 입장에서는 미국이 북한에 인도적 식량지원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다. 혹은 청와대가 거짓 발표를 했거나.

 

물론 청와대 발표를 믿기 힘드나 트럼프가 해당 발언을 했을 가능성은 있다. 백악관은 우리나라와의 통화에서 북한의 동향에 대해, 그리고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의 달성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논평을 냈다. 트럼프 개인은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동의한다고 4월 11일 정상회담에서 발언한 바 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무기 개발 비용을 주민을 돌보는 데 사용하면 더 좋을 것이라 이야기 한 바 있다. 아무래도 투트랙 전략이거나 혹은 트럼프와 참모진 사이에 이견이 있는 것일 가능성이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우리나라는 수차례 북한에 인도적 식량 지원을 했으나 그 식량이 북한 주민들에게 올바르게 배급이 되는지는 증명한 바 없다. 이런 상황에서 인도적 식량 지원이 무조건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다. 북한의 빠른 태도변화가 중요한 시점이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북한에 식량지원을 할 때 차관(무상X)을 통해 수 회 지원했으나 회수받은 것이 없는 상황이다. 사실상 무상지원만 이뤄지고 있는 실정.